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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너지정책소통센터는 국민들이 최신 에너지 뉴스 · 정책과 다양한 에너지정책을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산업통상자원부 및 에너지 유관기관이 공동으로 에너지 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플랫폼입니다.

* 운영기관 : 한국에너지정보문화재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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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모빌리티의 끝판왕 - 수소열차

수소모빌리티의 끝판왕 - 수소열차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수소에너지    수소 에너지란?  물, 유기물 등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분리·생산해서 얻는 에너지로  수소가 연소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얻는 방식입니다.    수소에너지의 장점!  1) 연소시 일체의 부산물, 폐기물 생성 X  2) 고갈이나 지역의 편차에 따른 위험X  3) 물에서 쉽게 얻을 수 있음수소열차는 어떻게 움직이는걸까?    수소열차는 이름 그대로 수소를 활용해 움직이는 열차를 의미합니다.  상용화되어있는 전기추진시스템에 외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부분만을 수소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기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활용되는 수소연료전지는 기존 수소차에 적용되는 연료전지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수소열차의 핵심, 수소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 간 반응이 일어나는 다공성 전극과   이온의 이동을 위한 전해질,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이나 열 전자를 배출하는 분리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음극에서 수소 기체가 두 개의 수소 이온으로 쪼개지면서 전자를 내놓고,  전자가 이동하며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장점이 끝이 없는 녹색열차, 수소열차!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수소열차는 온실가스나 유해물질없이 기차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수소에너지의 장점!    1)기존의 디젤기관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 소음↓  2) 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기에 전차선로, 변전소 등 별도의 전력 인프라 필요 X  3) 유지보수 비용이 적은 편으로, 운영비용절감 가능상용화된 수소열차가 있다고?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철도는 2002년 캐나다 퀘백주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일본과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수소열차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일본: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와 축전지를 동력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개발  - 한국: 2018년 4월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연구개발사업 추진중  - 독일: 프랑스 철도 기업이 개발한 코라디아 아일린트가 세계 최초로 도입    2030년 즈음이면 우리나라에도 상용화 될 수 있을지도?탄소중립을 향해 달려가는열차 이야기  지구에 해를 끼치지 않는 가상용화될 미래가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친환경 열차의 개념을 구현하는 수소열차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 수소모빌리티의 끝판왕 - 수소열차 ]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품고 있는 수소에너지

 

수소 에너지란?

물, 유기물 등 화합물 형태로 존재하는 수소를 분리·생산해서 얻는 에너지로

수소가 연소하면서 전기 에너지를 얻는 방식입니다.

 

수소에너지의 장점!

1) 연소시 일체의 부산물, 폐기물 생성 X

2) 고갈이나 지역의 편차에 따른 위험X

3) 물에서 쉽게 얻을 수 있음

 

(3페이지)

수소열차는 어떻게 움직이는걸까?

 

수소열차는 이름 그대로 수소를 활용해 움직이는 열차를 의미합니다.

상용화되어있는 전기추진시스템에 외부로부터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는 부분만을 수소로 대체하는 방식으로 기능합니다.

이 과정에서 활용되는 수소연료전지는 기존 수소차에 적용되는 연료전지와 동일한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수소열차의 핵심, 수소연료전지

 

수소연료전지는 수소와 산소 간 반응이 일어나는 다공성 전극과 

이온의 이동을 위한 전해질, 반응 과정에서 발생하는 물이나 열 전자를 배출하는 분리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음극에서 수소 기체가 두 개의 수소 이온으로 쪼개지면서 전자를 내놓고,

전자가 이동하며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장점이 끝이 없는 녹색열차, 수소열차!

수소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수소열차는 온실가스나 유해물질없이 기차를 움직일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다양한 장점이 있어요!

 

수소에너지의 장점!

 

1)기존의 디젤기관차에 비해 미세먼지 배출량, 소음↓

2) 자체적으로 전력을 생산하기에 전차선로, 변전소 등 별도의 전력 인프라 필요 X

3) 유지보수 비용이 적은 편으로, 운영비용절감 가능

 

 

상용화된 수소열차가 있다고?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하는 철도는 2002년 캐나다 퀘백주에서 처음 등장했습니다.

이후 일본과 유럽 국가들을 중심으로 수소열차 개발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일본: 세계 최초로 수소연료전지와 축전지를 동력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개발

- 한국: 2018년 4월부터 한국철도기술연구원에서 연구개발사업 추진중

- 독일: 프랑스 철도 기업이 개발한 코라디아 아일린트가 세계 최초로 도입

 

2030년 즈음이면 우리나라에도 상용화 될 수 있을지도?

 

탄소중립을 향해 달려가는열차 이야기

지구에 해를 끼치지 않는 가상용화될 미래가 가까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친환경 열차의 개념을 구현하는 수소열차에 많은 관심을 가져주세요!

 

출처

한국중부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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