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부발전
신재생에너지 시리즈 13
남부발전이 알려주는 수소 운송 방법
수소도 길을 타고 달린다?!
수소의 운송 여정을 따라가 봐요
수소에너지, 탄소중립의 해결책?!
수소에너지는 미래에너지 전환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한국남부발전도 한국수소연합과 청정수소 산업 진흥 MOU를 체결하는 등 수소 에너지에 큰 관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수소에너지는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게 하는 미래의 무탄소 에너지원이라고 평가 받기 때문이죠!
참고자료 : 헤럴드경제 - 남부발전·수소연합, 청정수소발전 생태계 조성 손잡았다
수소에너지, 어떻게 생산되는 걸까?
구분 : 추출(개질) | 생산원리 : 화석연료를 고온/고압에서 수중기와 반응시킴 | 장점 : 저렴한 생산비, 대량생산 가능
구분 : 부생수소 활용 | 생산원리 : 석유화학 및 제철공장의 생산 공정 중의 부산물을 분리·정제 | 장점 : 별도의 설비가 필요 없어 저렴한 생산비
그렇다면 수소에너지는 어떻게 생산되는 걸까요?
전 세계 수소생산량의 약 48~50%는 천연가스의 개질, 30%는 정유 및 화학 부문의 부생수소 활용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두 방식 모두 이산화탄소를 발생시키기 때문에 세계적으로 친환경 수소 생산 방식을 개발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참고자료 : 한국가스공사 - 수소에너지정보
친환경 수소 생산 방식도 있다!
구분 : 수전해
생산원리 : 전기를 이용해 물을 전기분해하여 수소를 생산
장점 : 이산화탄소 등 부산물 발생이 없어 친환경적
물론 이산화탄소 등의 부산물 발생이 없는, 수전해 기술을 이용한 친환경 생산 방식도 있는데요! 다만 아직까지는 높은 생산 비용으로 경제성이 낮아 활발히 이용되는 편은 아닙니다.
참고자료 : 한국가스공사 - 수소에너지정보
생산만큼이나 까다로운 수소 운반?!
수소는 생산하기도 어렵지만, 운송하는 과정도 매우 까다로운데요.
생산된 수소를 연료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수소를 안정적이고 경제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운송 방법을 선택해야겠죠!
한국남부발전과 함께 다양한 수소 운송 방법을 알아볼까요?
참고자료: S-OIL - 한 눈에 쏙! 에너지 그래픽 수소 운송 기술 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웹진 - 수소의 저장, 운송 및 충전
기체 상태의 수소를 운송하는 방법!
배관(파이프라인)
저압 배관으로 운송하며, 수소 운송량이 적고 소비지가 수소 생산시설과 인접한 경우 주로 사용
수소 누출을 막기 위한 특별한 설비 구축 필요
튜브 트레일러(카트리지)
고압으로 수소를 압축하여 실린더(용기) 또는 카트리지에 담아 운송하며, 중·장거리에 중·소규모 단위로 공급하는 곳에 적합
옮길 수 있는 수소의 양이 제한적이고 운송 비용이 높은 편
참고자료 : S-OIL - 한 눈에 쏙! 에너지 그래픽 수소 운송 기술 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웹진 - 수소의 저장, 운송 및 충전
액체 상태의 수소를 운송하는 방법!
탱크로리 및 선박
수소를-253℃로 냉각 액화하여 저장 후 탱크로리 및 선박 등을 이용해 운송하는 방식!
대용량 저장이 가능하며 운송 효율이 높은 편
수소를 영하 253℃까지 낮추기 위해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고 온실가스 배출량이 많은 편
참고자료 : 한국가스공사 - 수소에너지정보
S-OIL - 한 눈에 쏙! 에너지 그래픽 수소 운송 기술 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웹진 - 수소의 저장, 운송 및 충전
화합물 상태의 수소를
운송하는 방법!
LOHC (액화 유기 수소 운반체)
Liquid Organic Hydrogen Carrier
상온·상압과 유사한 온도와 압력 조건에서 유·무기 화합물을 이용하여 액상 형태로 수소를 저장 및 운송
수소 누출을 막기 위한 특별한 설비 구축 필요
하버-보슈법 (수소의 암모니아화)
N + H
질소와 수소를 고온과 고압에서 반응시켜 암모니아를 생산하는 공정! 암모니아 운송 후 필요할 때 수소를 추출하는 방식으로 사용
암모니아를 수소로 재변환하는 설비 구축 필요
참고자료: S-OIL - 한 눈에 쏙! 에너지 그래픽 수소 운송 기술 편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웹진 - 수소의 저장, 운송 및 충전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보완!
미래를 준비하는 수소 운송
대부분의 수소 운송 방식은 기체 또는 액체 상태로 이루어지고 있고,
화합물 상태의 수소를 운송하는 방식은 아직 상용화가 되지 않았는데요! 수소는 에너지 산업과 국제 무역의 핵심 자원으로 전망되는 만큼, 각 운송 방법의
장점은 잘 살리고 단점은 보완하면서 대한민국 수소 운송 기술의 경쟁력을 키울 수 있으면 좋겠네요!
수소의 길, 우리 기술로 넓혀가요
지속가능한 에너지의 미래, 한국남부발전이 함께 응원합니다